작은 호기심

매직블럭, 멜라민에 대하여

플레야드 2017. 4. 15. 01:19

(https://www.cleaningshop.com.au/contents/en-us/d1580.html)



예전부터 매직블럭의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했었는데, 사포였다. 진짜 모래라는 것이 아니라 매우 곱고 단단한 입자를 이용한 연마제 말이다.


주 성분은 멜라민 수지라고 포름알데히드와 멜라민을 단량체로 한 혼성중합체이다.


이 성분에 황산수소나트륨을 넣어서 발포제 형태로 만든 것이 멜라민 블럭, 상품명 매직블럭이다.


한국에서도 외국에서도 상품명에 '매직'을 넣은 것을 보면 개발한 사람들이 이 물질의 청소용구로써의 성능에 꽤 놀라워 했나보다.



멜라닌 수지는 보통 건설현장에서 단열재로 사용되며 이를 이용한 주방용품도 있었지만 21세기 초에야 청소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이 알려졌다.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투니버스 등의 TV에서 어느 순간부터 유난히 매직블럭 광고가 나왔던 기억이 있다.



(http://www.wemakeprice.com/deal/adeal/271996)



멜라민 발포제는 연마제로서 표면을 깎아내는 특성을 가지므로 광고에서 나오듯 벽이나 나무, 유리 표면에서 크레용, 마커, 주름 등을 지울 수 있다.


발포제 자체는 다른 표면을 긁으면서 함께 깎여나가서,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크기가 줄어든다.


이 때 떨어져 나온 미세한 멜라닌 가루는 물에 쉽게 제거된다고 하니까 주방 싱크대에서 사용하기 꽤 좋은 물건이 되겠다.


특성 상 멜라민 수지에 견딜 만큼 충분히 단단하지 못한 표면에 사용하면, 그 표면 역시 깎여나가서 미세한 스크래치가 남을 수 있다고 한다.



(http://econ274.academic.wlu.edu/2016/02/the-milk-and-melamine-scandal-of-2008/)



멜라민이라는 물체가 생소하여 찾아보니 흥미로운 사건을 발견했다.


중국에서는 우유를 이용해서 분유 등의 2차가공품을 만들 때 우유 샘플의 단백질함량을 검사한다고 한다.


단백질 함량은 질소 함량을 측정하여 평가하는데 이 검사의 맹점을 이용하여 섞음질 장난을 친 회사가 있었나보다.


양을 불리기 위해 우유에 물을 타서 묽게 만든 후 단백질 기준을 맞추려고 우유에 멜라민을 탄 것이다.


결국 이 우유를 이용해 밀가루 글루텐, 단백질 보충제, 애완동물 사료가 만들어졌고


특히 이 중에서 영양보충제, 사료를 섭취한 많은 애완동물이 신부전으로 죽게된다.


그 외 아기 분유, 요거트 디저트, 캔커피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http://www.rense.com/general84/mel.htm)



동물실험에서는 멜라민을 섭취했을 때 방광석을 만드며 발암물질로도 작용한다.


또한 멜라민 파우더에 있는 시아누르산이 멜라민하고 섞이면 신장세관에도 돌을 형성하여 신장의 기능상실을 일으킨다.


동물 실험에서 특정 현상을 일으킨다고 사람에게도 그 현상을 일으킨다고 속단할 수는 없지만


WHO에서는 멜라민 중독 항목을 따로 만들어 놓고 있다. 


그 증상으로는 기분이 예민해지거나 소변에 피가 섞이거나, 양이 현저히 줄거나, 요로감염증상, 고혈압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러니까 유제품, 보충제, 애완동물 사료 등을 먹고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가는 것이 좋겠다.



(http://www.homedepot.com/p/Melamine-White-Panel-Common-3-4-in-x-4-ft-x-8-ft-Actual-750-in-x-49-in-x-97-in-461877/100070209)



(http://melamineproducts.net/dinnerware.html)



그렇다고 멜라민이 무조건 배척할 독성물질은 아니다. 다만 멜라민 수지를 이용한 제품을 다루면서 몇 가지만 염두하면 된다.


1. 멜라민 식기나 그 외 멜라민 수지를 사용한 물건은 포름알데히드 중합체가 들어있는데 고온에 노출되면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으므로


- 사용 전에 충분히 세척하기, 소독한다고 뜨거운 물에 삶는 경우에도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으니 주의하기.

- 사용 중 화기나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불에 직접 닿으면 시안화수소 가스가 나오기도 한다.

- 염소계 세척제를 사용하지 말기.

- 특히 전자레인지 용으로 사용하지 말기.


2. 멜라민을 먹지 않는다. 유제품을 2차가공한 제품을 먹을 때에는 혹시나 우유의 원산지를 확인해보기.


3. 매직블럭 역시 멜라민 레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제조공정에서 직업성질환으로 알레르기성접촉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인이 정상적인 용도로 블럭을 사용하는 정도에서는 피부염을 일으키기 힘들다고 한다. 


하지만 매직블럭이 푹신푹신하다는 등의 이유로 베개로 사용하지는 말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