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Tips

사기꾼 판매자가 덫에 걸려든 이베이 구매자 털어먹는 법

플레야드 2017. 4. 5. 18:11

1. 갖은 핑계를 대서 이베이 외부에서 결제를 유도하기 - 즉 Western union 등을 비롯한 직접송금을 하게 만들자. 일단 입금만 하면 일이 매우 간단해진다! 그냥 돈을 빼서 튀면 된다. 왜냐하면 구매자가 이 끝내주는 방식으로 돈을 보낸 후, 내가 돈을 찾아간다면 절대로 돈을 되찾을 방법이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은행에서도 찾아간 사람을 알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그 전에 구매자가 Western union에 신고해서 이체를 무효화 할 수 있으니 일단 한 놈이라도 낚았으면 빨리빨리 찾아가도록 하자.


2. 이베이에서 결제를 했어도 이베이 보호망의 한계를 이용할 수 있다. 내가 돈을 성공적으로 뜯어가기 위해서는 3가지 보호망을 뚫어야 한다. eBay의 Money Back Guarantee와 PayPal의 Purchase Protection Program과 결제한 카드회사의 chargeback이다.  이 중에서 내가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프로그램은 역시 이베이와 페이팔의 것이 되겠다. 이베이와 페이팔의 보호 프로그램에는 공통점이 몇 가지 있는데,


1) 보호해주는 품목과 보호하지 않는 품목이 따로 정해져 있다. 이베이는 보호해주는 결제조건도 따로 정해져있다. 페이팔은 당연히 페이팔만 보호.


2) 프로그램의 효과로 돈을 되찾기 위해 바이어는 이베이 또는 페이팔 중 하나를 골라 상품이 도착하지 않았거나 상품이 기재된 바와 다르다는 항목 중 하나를 골라서 셀러와 바이어가 각 사의 감독 하에 직접 의사소통을 하게 하며(request or dispute)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경우 회사가 정황을 판단하여 자체 해결한다(step-in or claim).


3) 여기서 각 단계 별로 제한시간이 있어서 그 기간 내에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되며 자체해결단계에서는 기한 내에 회사에서 요구하는 답변이나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제출하지 못한 쪽에 불리하게 판단이 이루어진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종료되거나 자체해결단계에서 판단이 이루어지면 다시는 이베이나 페이팔에서 이 사건에 대한 보호 프로그램을 열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각 단계 별로 팔 수 있는 함정이


1A) 이베이/페이팔에서는 보호해주지 않는 매물을 가지고 장사하기 - 그 경우들은 부동산 등의 사유지, 금융상품이나 모든 종류의 투자상품, 구매나 투자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진 사업상품, 스쿠터/오토바이/캐러밴/비행기/선박을 포함한 탈 것 일체, 크라우드펀딩 형식으로 지불된 기부 일체, 페이팔 사용 정책에 위반되는 상품 일체(https://www.paypal.com/us/webapps/mpp/ua/acceptableuse-full), 제조공정에서 사용된 산업기계, 정부기관에서 구매했거나 지불된 거래 일체, 기프트카드나 선불카드와 같은 가치가 저장된 상품, 도박/게임/그 외 참가비와 상금이 있는 기타 활동 일체, "친구와 가족에게 전송" 기능을 이용한 지불, 페이팔페이아웃/페이팔대량이체나 게스트 체크아웃이체를 이용한 지불이 그에 해당한다.


1B) 수제 상품 설명 대충 적어놓기 - 구매 후 상품이 실제와 다르다고 태클을 걸 때, 수제상품의 묘사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약관에 있으므로 구매자에게 불리


1C) 이베이.com 내에서 페이팔, 페이팔할부, 신용/직불카드를 이용한 단일거래만 보호된다는 허점을 이용하기 - 수 차례에 나눠서 결제하게 거래를 유도할 수 있다. 핑계야 만들면 그만이다, 실수로 가격을 너무 적게 적었다, 실수로 너무 많이 적었는데 환불해 주겠다 등등. 그러다가 보호망을 벗어나게 할 수 있다면 더 좋겠다!


2A) 이베이와 페이팔 모두에서 동시에 보호프로그램을 신청시키기 -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이베이 분쟁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으니 소소한 정보다.


2B) 구매자가 물건을 받지 못했다고 판매자와의 대화를 열면 그에 대한 거짓배송사항을 회사에 증명하기 - 빈 박스, 가짜 물건, 짭퉁 등 멍청이를 엿먹일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송할 수 있다! $750 이상의 물품에서는 배송증명사항으로 proof of signiture를 추가로 요구하니까 돈을 더 들이자. 이렇게 함으로 구매자가 강제집행단계로 올리는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다. 아니면 이 단계에서 판매자에게 바쁘다든지 아프다는 등의 개소리를 해서 인정에 호소할 수 있다. 운이 좋다면 후술할 기한을 넘길 수도 있을 것이다. 


(결국 불쌍하고 어리석은 구매자가 꾸역꾸역 기다려 거짓택배를 싸인까지해서 받으면)


2C) 구매자가 잘못된 물건을 받았다고 대화를 열거나 기존에 열었던 케이스의 이유를 바꿀 것인데... 그러면 구매자가 완전한 환불을 받기 위해 물건을 반품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이용하기 - 일단 반품을 받는다고 하고, 물건이 보낼 때의 상태가 아니라는 등의 이유로 귀찮게 만들자. 또는 가짜 물품이 진짜 물품과 얼마나 비슷한지를 설명해서 완전환불 대신 부분환불을 노려볼 수도 있다. 어차피 구매자는 받은 물건이 짭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3자의 감정평가서를 제출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는 우리에게 더 시간을 벌어줄 것이다. 하지만 반송주소를 안 적거나 날짜지난 티켓처럼 가치가 없어진 물건, 반송이 위험한 물건, 구매자에 의해서 (3자)증명된 짭퉁 등은 반품의무가 없으므로 주의해야한다.


3A) 이베이는 보호되는 상품이 바른 방식으로 결제된 경우에 한하여 마지막 예상도착일 다음날부터 30일 내에 보호프로그램을 열 수 있다. 이후 셀러에게는 3일의 시간이 주어진다. 이후 27일 동안 구매자는 적극적 개입을 요구할 수 있다. 단, 26일 동안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지 않으면 보호프로그램은 닫히고, 끝난다.


3B) 페이팔 역시 보호되는 상품에 한해서 구매가 이루어진 후 180일 내에 보호프로그램을 열 수 있다. 서로의 대화를 장려하는 분쟁상태(dispute) 20일 내에도 합의하지 못하면 적극적 개입 단계인 claim으로 올릴 수 있다. Claim 상태에서 10일 내에 페이팔이 요구하는 자료를 구비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반대편이 승리한다. 단, 처음부터 구매자가 구매 180일 이후에 배송되는 것에 동의한다면 보호프로그램은 적용이 불가하다.


3C) 기한을 보면 각 단계 별로 어떻게 순진한 구매자들에게 비벼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들이 가진 보호프로그램을 깨는 방법, 그 밖으로 걸어나오게 하는 방법, 스스로 깨지게 하는 방법 등을 모두 이용해 골릴 수 있다.


4A) 한 결제 건에 대한 케이스는 오직 한 번 만 열릴 수 있는 것을 이용하기 - 게다가 이베이에서 페이팔로 결제한 건에 대해서라면 이베이와 페이팔 전체에 대해서 단 1번이다. 순진한 구매자들에게 분쟁 케이스를 닫아주면 물건을 보내주거나 환불해 주겠다고 얘기하자. 약관을 읽지도 않은 그들이 케이스를 닫으면 적어도 이베이&페이팔에서는 나의 승리이다.


...


이 치졸한 사기꾼들의 말로는 배상명령(reimbursement)입니다. 페이팔이나 이베이는 구매자에게 사기당한 대금을 입금해 주고 판매자에게 그 액수의 상환을 요구합니다. 배상명령 후 24시간 안에 사기꾼은 배상의무가 있으며 이를 쌩깐다면 계정 hold, suspend를 거쳐 진짜 강제집행(collections service) 팀에 의뢰됩니다.


하지만 금액을 환불받기 위해 사용되는 소중한 시간과 노력은 고스란히 날아가게 되는 만큼, 사기꾼이 조금이라도 덫을 칠 수 있는 대목은 미리 피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더 끔찍한 사실은 판매자가 사기꾼일 때 보다 구매자가 사기꾼일 때 더 방어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베이 등에서 끊임없이 새나오는 불만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판매자일 때에는 더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다루겠습니다.